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태백상공회의소

대한상의보도자료

대한상의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EU 수출기업을 위한 공급망 실사 지침 가이드북 발간
담당부서 ESG경영팀 작성일 2024.10.04
첨부파일

18,000여개 EU 진출 기업들 위한 ‘공급망 실사 지침 가이드북’ 발간


- 대한상의, 4일 EY한영과 공동 제작한「EU 수출기업을 위한 공급망 실사 지침 가이드북」공개
- EU 공급망 실사 지침 적용 대상, 이행 가이드, 자가 진단 Checklist 등 내용 담아- 대한상의 ESG플랫폼 ‘으쓱’(esg.korcham.net) 통해 가이드북 무료 다운로드 가능 - 향후「ESG BP시리즈 동영상」,「ESG A to Z 교육동영상」등 다양한 ESG 콘텐츠 공개 예정




최근 발효된 EU 공급망 실사 지침(CSDDD, Corporate Sustainability Due Diligence Directive)과 관련해 18,000여개 EU 진출 기업들을 위한 인권·환경 실사 Checklist 등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북이 발간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EY한영과 공동으로「EU 수출 기업을 위한 공급망 실사 지침 가이드북」(이하 가이드북)을 발간한다고 3일 밝혔다.




EU 공급망실사지침(CSDDD)은 대기업이 자사와 협력사의 환경 및 인권 실사 의무를 지도록 한 것으로, 지난 7월 25일 발효됐다. 가이드북은 국내 EU 수출기업이 실제 기업 현장에서 공급망 실사 지침에 대응하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공급망 실사 지침의 의미와 추진 경과, 적용 시점, ESG 실무자를 위한 단계별 이행 가이드, 자가 진단 Checklist 등의 종합적인 정보들을 담고 있다.

EU 공급망 실사 지침이 시행되면 18,786개(24.5월 기준)의 EU진출기업들과 협력사들, EU기업들과 사업관계에 있는 국내기업들이 직ㆍ간접적인 영향권에 들 것으로 전망돼 가이드북 발간이 이들 기업들의 구체적인 대응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프랑스 수출기업 A사는 “인권 및 환경분야를 실사한다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항목을 실사하는지 모르겠다”는 입장이다. 또, 독일 수출기업 B사는 “우리 기업은 EU로 수출하는 기업의 3차 협력사인데, 이번에 시행되는 공급망 실사지침이 그대로 적용되는지 궁금하다”고 밝혔다.

이번 가이드북 제작에 공동으로 참여한 EY한영 박재흠 ESG임팩트 허브 총괄 리더 겸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경영 서비스(CCaSS) 리더는“글로벌 공급망 재편과정에 요구되는 무역 규제들에 대해 한국의 많은 수출기업들의 근심을 접하고 있다”며,“이러한 애로사항에 대한 고민과 업무 경험을 기반으로 기업들의 사업장 실사 대응 및 준비에 관련된 지침을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전했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원청기업이 협력사의 인권ㆍ환경수준을 의무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EU 공급망 실사 지침이 3년 후인 2027년부터 국내 기업들에게 적용될 예정이다”라며,“이번에 발간된 가이드북이 EU 진출 국내 기업들의 공급망 실사 지침 대응을 지원하는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가이드북은 대한상공회의소 ESG 플랫폼‘으쓱’(esg.korcham.net)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다. 대한상의는 향후「ESG BP시리즈 동영상」,「ESG A to Z 교육동영상」등 기업들을 위한 다양한 ESG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다.


<참고>「EU 수출기업을 위한 공급망 실사 지침」가이드북


이전글, 다음글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EU 수출기업을 위한 공급망 실사 지침 가이드북 발간
대한상의 유통·물류 위원회 합동회의 개최

태백상공회의소

(우)26011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황지로 188-1(황지동)

Copyright (c) 2017 taebaekcci, All Right Reserved.